안녕하세요 행복한 민채입니다. 지난주 포스팅에서 잠깐 언급된 전기차 화재 사건.. 오늘은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 전고체 전지 관련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행복한 민채입니다. 지난주 포스팅에서 잠깐 언급된 전기차 화재 사건.. 오늘은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 전고체 전지 관련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전기 자동차 포비아(공포)이 확산될 조짐이 보이면 배터리의 정보를 공개하는 이른바’배터리 실명제 도입’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또 완성 차 업체가 직접 배터리 시장에 진출하고 내재화 움직임이 가속할 수도 있습니다.실제로 현대 차는 6월 인도네시아에 LG에너지 솔루션과 합작한 배터리 공장인 HLI녹색 파워를 완공 했습니다.전기 자동차 화재 때문에 전기 차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반발의 계기는 전기 차 배터리 성능 개선 여부에 달렸어요.폭발의 위험을 현저히 낮추어 쵸은코치에밧테리ー이 대안으로 꼽힙니다.’꿈의 배터리’…이에 대해서 밍학승 미래 전기 자동차 학과 교수는 “전기 자동차 화재의 원인은 리튬 이온 액체 배터리”이라고 주장했어요.이번의 사고 차량은 주행 없이 3일 정도 주차를 하고 둔 상황에서 발생하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외부 요인이나 제조 결함에 의해서 내부의 쇼트가 발생하고 화재가 발생한 것이랍니다.현재 생산되는 배터리는 액체 형태를 띤 전해질이 유출될 경우 발화 위험이 높습니다.이를 고체로 대체하면 폭발과 화재 위험성을 줄이면서도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전기 자동차 포비아(공포)이 확산될 조짐이 보이면 배터리의 정보를 공개하는 이른바’배터리 실명제 도입’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또 완성 차 업체가 직접 배터리 시장에 진출하고 내재화 움직임이 가속할 수도 있습니다.실제로 현대 차는 6월 인도네시아에 LG에너지 솔루션과 합작한 배터리 공장인 HLI녹색 파워를 완공 했습니다.전기 자동차 화재 때문에 전기 차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반발의 계기는 전기 차 배터리 성능 개선 여부에 달렸어요.폭발의 위험을 현저히 낮추어 쵸은코치에밧테리ー이 대안으로 꼽힙니다.’꿈의 배터리’…이에 대해서 밍학승 미래 전기 자동차 학과 교수는 “전기 자동차 화재의 원인은 리튬 이온 액체 배터리”이라고 주장했어요.이번의 사고 차량은 주행 없이 3일 정도 주차를 하고 둔 상황에서 발생하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외부 요인이나 제조 결함에 의해서 내부의 쇼트가 발생하고 화재가 발생한 것이랍니다.현재 생산되는 배터리는 액체 형태를 띤 전해질이 유출될 경우 발화 위험이 높습니다.이를 고체로 대체하면 폭발과 화재 위험성을 줄이면서도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화재 원인으로 “리튬이온 배터리는 내부에 전해질이라는 액체가 있는데 이것이 진동이나 전류와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화재가 발생한다”며 “배터리 결함이라기보다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어쩔 수 없는 현상으로 보는 것이 맞으므로 ‘전고체 배터리(전해질을 고체로 만든 배터리)’가 빨리 나와야 한다”고 추측했습니다.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전고체는 기존 리튬이온 대비 에너지 밀도가 높아 대용량이 가능하고 발화 가능성이 낮아 안전성까지 확보된 차세대 배터리입니다. 화재 원인으로 “리튬이온 배터리는 내부에 전해질이라는 액체가 있는데 이것이 진동이나 전류와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화재가 발생한다”며 “배터리 결함이라기보다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어쩔 수 없는 현상으로 보는 것이 맞으므로 ‘전고체 배터리(전해질을 고체로 만든 배터리)’가 빨리 나와야 한다”고 추측했습니다.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전고체는 기존 리튬이온 대비 에너지 밀도가 높아 대용량이 가능하고 발화 가능성이 낮아 안전성까지 확보된 차세대 배터리입니다.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가 방수 처리되고 있어 화재 진압이 어렵고 소실이 되어 처음으로 진화됩니다.이번 화재 때문에 주민 23명이 병원으로 옮겨졌고 차량 783대가 그을렸습니다.또한 지하에 설치된 수도관과 각종 설비가 녹아 버리고 피해가 심한 상황입니다.그러나 전 고체의 양산이 쉽지 않습니다.시장에 등장하는 시점이 빠르지 않으면 2027년경이 될 것으로 보이며 전기 차의 향후 행보가 주목됩니다.저는 고체 배터리 관련 주 시아 예수 한농 화성 이수 스페셜티·케미칼한 종목씩 봅니다.(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차세대 천재 인천 고체 배터리를 적용한 전기 자동차를 먼저 생산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데 배터리 업체는 2027년부터 2030년경 전 고체 전지를 양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특히 전기 자동차용 앞 고체 전지 시장 규모는 2030년 53.4조로 예측되고 있습니다.)정부가 국내 배터리 업체와 함께 나는 고체 전지 세계 첫 상용화를 목표로 2030년까지 총 20조원을 함께 투자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삼성 SK, LG와 정부가 2030년까지 총 20조원을 함께 투자합니다.향후 5년간 배터리 양극재 국내 생산 능력을 4배, 장비 수출액을 3배 이상 확대하는 후지사키 부장의 경쟁력도 강화하고 LFP배터리는 2025년까지 전기 차용으로 양산, 2027년까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내놨습니다.전기 자동차는 배터리가 방수 처리되고 있어 화재 진압이 어렵고 소실이 되어 처음으로 진화됩니다.이번 화재 때문에 주민 23명이 병원으로 옮겨졌고 차량 783대가 그을렸습니다.또한 지하에 설치된 수도관과 각종 설비가 녹아 버리고 피해가 심한 상황입니다.그러나 전 고체의 양산이 쉽지 않습니다.시장에 등장하는 시점이 빠르지 않으면 2027년경이 될 것으로 보이며 전기 차의 향후 행보가 주목됩니다.저는 고체 배터리 관련 주 시아 예수 한농 화성 이수 스페셜티·케미칼한 종목씩 봅니다.(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차세대 천재 인천 고체 배터리를 적용한 전기 자동차를 먼저 생산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데 배터리 업체는 2027년부터 2030년경 전 고체 전지를 양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특히 전기 자동차용 앞 고체 전지 시장 규모는 2030년 53.4조로 예측되고 있습니다.)정부가 국내 배터리 업체와 함께 나는 고체 전지 세계 첫 상용화를 목표로 2030년까지 총 20조원을 함께 투자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삼성 SK, LG와 정부가 2030년까지 총 20조원을 함께 투자합니다.향후 5년간 배터리 양극재 국내 생산 능력을 4배, 장비 수출액을 3배 이상 확대하는 후지사키 부장의 경쟁력도 강화하고 LFP배터리는 2025년까지 전기 차용으로 양산, 2027년까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내놨습니다.
씨아이에스(222080) 씨아이에스(222080)
시가총액 6,133억 유동주식비율 66.02% 배당수익률 XCIS와 종속기업들은 이차전지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각 사업부문별 사업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Coater 2. Calender(Roll Press) 3. Slitter 4. 고도화 및 차세대전지 공정장비 5. 황화물계 고체전해질 사업 6. 신기술장비 및 차세대전지 제조장비 사업 시가총액 6,133억 유동주식비율 66.02% 배당수익률 XCIS와 종속기업들은 이차전지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각 사업부문별 사업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Coater 2. Calender(Roll Press) 3. Slitter 4. 고도화 및 차세대전지 공정장비 5. 황화물계 고체전해질 사업 6. 신기술장비 및 차세대전지 제조장비 사업
씨아이에스는 전지 제조사를 수요기업으로 한전 고체전지용 조립장비 및 전극 제조장비를 개발하는 공동연구에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는 등 전고체전지 제조공정 개발과 제조장비 개발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인 전극 공정 장비 이후의 조립, 패키징 공정 장비에 대해서도, 독자 및 공동 개발, 외부 전문 설비 제작자와의 협업 관계를 구축해, 공정 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 시스템을 바탕으로 상판 제작, 조립, 패키징 일괄 라인 공급을 목표로 제품 개발 및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는 전지 제조사를 수요기업으로 한전 고체전지용 조립장비 및 전극 제조장비를 개발하는 공동연구에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는 등 전고체전지 제조공정 개발과 제조장비 개발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인 전극 공정 장비 이후의 조립, 패키징 공정 장비에 대해서도, 독자 및 공동 개발, 외부 전문 설비 제작자와의 협업 관계를 구축해, 공정 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 시스템을 바탕으로 상판 제작, 조립, 패키징 일괄 라인 공급을 목표로 제품 개발 및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농화성(011500) 한농화성(011500)
시가총액 1930옥유동 주식비율 51.78%의 배당수익률 0.76% 한농의 화성은 계면활성제, 글리콜 에테르, 특수산업용 유화제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정밀화학업체입니다. 한농의 화성은 국책과제 ‘리튬금속 고분자 전자용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 합성기술 및 상용화 기술개발’의 주관기업으로 저는 고체전지 전해질을 개발 중에 있으며, 해당 국책과제는 한국화연구원과 LG화학이 참여기관에 연구를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 한농 화성은 원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 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을, 한국과학연구원과 LG화학은 이를 이용한 배터리 안정화, 성능평가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1930옥유동 주식비율 51.78%의 배당수익률 0.76% 한농의 화성은 계면활성제, 글리콜 에테르, 특수산업용 유화제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정밀화학업체입니다. 한농의 화성은 국책과제 ‘리튬금속 고분자 전자용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 합성기술 및 상용화 기술개발’의 주관기업으로 저는 고체전지 전해질을 개발 중에 있으며, 해당 국책과제는 한국화연구원과 LG화학이 참여기관에 연구를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 한농 화성은 원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 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을, 한국과학연구원과 LG화학은 이를 이용한 배터리 안정화, 성능평가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스 스페셜티 케미컬( ) 이스 스페셜티 케미컬( )
시가총액 9425억 유동주식비율 63.66% 배당수익률X이수스페셜티케미칼은 정밀화학 및 전고체전지소재사업부문의 사업경쟁력 강화 및 전문화된 사업영역 역량집중을 통한 경영효율성 증대 등을 목적으로 2023년 5월 분할기일로 분할회사인 주식회사 이수화학에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TDM, NOM/MDN, IPA, Special Solvent 등 정밀화학제품의 생산 및 판매업과 전고체 전지에 사용되는 고체전해질 원료인 황화리튬(Li2S)을 생산, 판매하는 전고체 전지 소재 사업부문을 주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9425억 유동주식비율 63.66% 배당수익률X이수스페셜티케미칼은 정밀화학 및 전고체전지소재사업부문의 사업경쟁력 강화 및 전문화된 사업영역 역량집중을 통한 경영효율성 증대 등을 목적으로 2023년 5월 분할기일로 분할회사인 주식회사 이수화학에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TDM, NOM/MDN, IPA, Special Solvent 등 정밀화학제품의 생산 및 판매업과 전고체 전지에 사용되는 고체전해질 원료인 황화리튬(Li2S)을 생산, 판매하는 전고체 전지 소재 사업부문을 주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수스페셜티케미칼의 생산 품목 중 분자량 조절제인 TDM, NOM/NDM의 경우 이 회사가 국내 유일의 생산업체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IPA의 경우 이 회사와 LG화학이 국내 생산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수스페셜티케미칼의 생산 품목 중 분자량 조절제인 TDM, NOM/NDM의 경우 이 회사가 국내 유일의 생산업체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IPA의 경우 이 회사와 LG화학이 국내 생산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고체 전지 관련 3종목을 살펴보았습니다. 내일은 수소연료전지에 관해서.. ^^준비해 보겠습니다 ~요즘 생각하는데~ 각자 공부한 기업의 사업성과 투자에 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절친한 친구 한명쯤 있었으면 정말 좋겠다~ ~ 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까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서로 챙겨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요~(손을 덜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을까요)? 이상, 혼자서 주식시장과 마주한 고독한 외길 인생 투자자의 짧은 푸념이었습니다. 나는 맥주를 한 잔 더 마시러 갑니다 ~쓰면서 코젤을 한캔 더 마셨는데, 한캔 더 마시지 않으면 잠을 잘수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웃들, 안녕히 주무세요 ^^ 이상으로 전고체 전지 관련 3종목을 살펴보았습니다. 내일은 수소연료전지에 관해서.. ^^준비해 보겠습니다 ~요즘 생각하는데~ 각자 공부한 기업의 사업성과 투자에 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절친한 친구 한명쯤 있었으면 정말 좋겠다~ ~ 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까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서로 챙겨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요~(손을 덜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을까요)? 이상, 혼자서 주식시장과 마주한 고독한 외길 인생 투자자의 짧은 푸념이었습니다. 나는 맥주를 한 잔 더 마시러 갑니다 ~쓰면서 코젤을 한캔 더 마셨는데, 한캔 더 마시지 않으면 잠을 잘수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웃들, 안녕히 주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