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 상상이 현실이 된다! 어릴 적 상상이 현실이 된다!
미래의 자동차 (출처:ITALDESIGN) 미래의 자동차 (출처:ITALDESIGN)
어린 시절 누구나 어른이 된 미래에는 자동차가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며 하늘을 날아다닐 것이라는 상상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아이의 상상 중 하나에 불과했지만, 곧 그런 세상이 시작될지도 모릅니다. 그 이유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때문입니다. 어린 시절 누구나 어른이 된 미래에는 자동차가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며 하늘을 날아다닐 것이라는 상상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아이의 상상 중 하나에 불과했지만, 곧 그런 세상이 시작될지도 모릅니다. 그 이유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때문입니다.
오늘은 포스팅은 현재 자동차에 적용 중인 자율주행 레벨3의 상용화 시기와 안전성,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포스팅은 현재 자동차에 적용 중인 자율주행 레벨3의 상용화 시기와 안전성,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자율주행 레벨3의 상용화 시기와 안전성은? 자동차 자율주행 레벨3의 상용화 시기와 안전성은?
자동차 자율주행이란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조건의 구간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시스템이 스스로 주행을 맡아 주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혀 간섭이 없는 0단계부터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5단계까지 총 6단계로 구분돼 있습니다. 기존 국산차에는 자율주행 ‘레벨2’ 기술이 적용돼 차선 유지 및 이탈 방지, 충돌 회피 등의 기능으로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왔습니다. 자동차 자율주행이란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조건의 구간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시스템이 스스로 주행을 맡아 주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혀 간섭이 없는 0단계부터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5단계까지 총 6단계로 구분돼 있습니다. 기존 국산차에는 자율주행 ‘레벨2’ 기술이 적용돼 차선 유지 및 이탈 방지, 충돌 회피 등의 기능으로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왔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올 연말 세계 최초 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차선을 유지하며 주행하는 ‘자율주행 레벨3’ 기술을 상용화하겠다고 밝혀 큰 이슈였습니다. 자율주행 레벨3의 상용화 시기는? ‘현대자동차’가 올 연말 세계 최초 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차선을 유지하며 주행하는 ‘자율주행 레벨3’ 기술을 상용화하겠다고 밝혀 큰 이슈였습니다. 자율주행 레벨3의 상용화 시기는?
현재 우리나라 자율주행 레벨3 상용화 시기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기한 연기된 상태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시속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자율주행 레벨3 상용화 시기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기한 연기된 상태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시속 때문입니다.
현대 싼타페 현대 싼타페
현대차그룹에서 시속 80KM로 주행할 수 있는 레벨3 자율주행차를 2023년 말까지 상용화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지만 22년 5월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 속도 제한을 해제했습니다. 최고 속도를 100KM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그 기준을 맞추기 위해 계속 개발을 진행하다 보니 상용화가 무기한 연기됐다는 겁니다. 레벨 3 기술을 상용화한 브랜드는? 현대차그룹에서 시속 80KM로 주행할 수 있는 레벨3 자율주행차를 2023년 말까지 상용화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지만 22년 5월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 속도 제한을 해제했습니다. 최고 속도를 100KM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그 기준을 맞추기 위해 계속 개발을 진행하다 보니 상용화가 무기한 연기됐다는 겁니다. 레벨 3 기술을 상용화한 브랜드는?
현재 자율주행 레벨3 기술 상용화에 성공한 자동차 브랜드는 독일 벤츠를 비롯해 BMW, 볼보, 혼다 등이 있으며 벤츠는 시속 90KM까지 높이는 데 이어 시속 ‘130KM’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자율주행 레벨3 기술 상용화에 성공한 자동차 브랜드는 독일 벤츠를 비롯해 BMW, 볼보, 혼다 등이 있으며 벤츠는 시속 90KM까지 높이는 데 이어 시속 ‘130KM’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 3의 안전성은? 자율주행 레벨 3의 안전성은?
(출처: MYCENTRALIERSEY。COM) (출처: MYCENTRALIERSEY.COM)
현재 자동차 스스로 차선을 유지하며 주행해 응급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아직 완벽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날씨와 교통상황 등에 따라 자율주행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시스템 오류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들이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힘쓰고 있기 때문에 안전성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자동차 스스로 차선을 유지하며 주행해 응급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아직 완벽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날씨와 교통상황 등에 따라 자율주행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시스템 오류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들이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힘쓰고 있기 때문에 안전성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율주행의 향후 전망은? 자율주행의 향후 전망은?
서울시 자율주행 시범택시 ‘로보라이드’ 출처:(현대·기아자동차) 서울시 자율주행 시범택시 ‘로보라이드’ 출처:(현대·기아자동차)
한국에서는 현재 레벨 3 기술의 안정화와 함께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레벨인 ‘레벨 4’의 자율주행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첨단과학기술단지 내, 교통량이 많은 비보호 삼거리 교차로, 교통 혼잡 구간, 경사가 심한 길 등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주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현재 레벨 3 기술의 안정화와 함께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레벨인 ‘레벨 4’의 자율주행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첨단과학기술단지 내, 교통량이 많은 비보호 삼거리 교차로, 교통 혼잡 구간, 경사가 심한 길 등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주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 레벨3 기술 상용화와 함께 추가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자율주행 레벨4 기술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 레벨3 기술 상용화와 함께 추가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자율주행 레벨4 기술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 현재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의 상황과 안전성,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떠셨나요? 첨단기술과 함께 끊임없이 개발 발전하는 자동차에 맞춰 저희 ‘오토 컨테이너’도 유연한 자세로 고객과 함께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끝까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렇게 오늘날 현재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술의 상황과 안전성,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첨단기술과 함께 끊임없이 개발 발전하는 자동차에 맞춰 저희 ‘오토 컨테이너’도 유연한 자세로 고객과 함께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끝까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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